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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섞이게 하는데

에스라 9:1-2

  

9:1. 이 일 후에 방백들이 내게 나아와 이르되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 땅 백성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여부스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여 2.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

 

우리는 우리는 저번 시간에 에스라와 함께 아하와 강가에 모인 2차 포로귀환자들이 드디어 112일에 호위병 없이 출발하여, 51일에 무사히 예루살렘에 도착하는 장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성전물품과 예물들을 하나도 잃어버림 없이 가져와서 성전에 드렸음도 확인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지금도 여전히 이스라엘을 지키시고 돌보시는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증명되어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감사함으로 번제를 드린 후에 에스라가 듣게 되는 예루살렘과 유다의 백성들의 영적 상태와 그로인한 에스라의 반응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9:1-2‘1.이 일 후에 방백들이 내게 나아와 이르되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 땅 백성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여부스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여 2.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

 

여기서 이 일 후에라는 것은 이 일이 온전히 이루어진 뒤에로 번역함이 더 좋습니다. 따라서 험한 4개월간의 여정을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예루살렘에 무사히 도착하였고, 성전물품과 예물들을 하나라도 잃어버림 없이 성전에 드릴 수 있었고, 가지고 온 제물들로 번제를 드렸으며, 주위의 총독들에게 왕의 조서를 다 보여 주므로 살아계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온전히 증거 한 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일이 있은 후 얼마의 시간이 지나갔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일 것입니다. 이제 에스라는 맡겨진 임무대로 예루살렘과 유다의 상황을 파악할 순서이기 때문입니다.

 

그때 성경은 방백들이 내게 나아와 이르되라고 기록합니다. 이들은 아마도 예루살렘과 유대지역의 행정관료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은 에스라에게 현재 백성들의 영적상태를 보고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왕의 조서에 기록된 것처럼 예루살렘과 유다의 형편을 보고하기 위한 공식적인 보고의 자리인지, 현재 이스라엘의 영적상태를 안타까워하고 있던 방백들이 사적으로 에스라를 찾아와서 보고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들을 통해 현재 이스라엘의 영적상태에 대해 보고받았다는 사실입니다. 보고 내용의 요지는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 땅 백성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그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여 통혼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일에 방백들과 고관들이 더욱 앞장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백성들이 떠나지 않은 이 땅 백성은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요? 성경은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여부스 사람들과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이들 중에서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여부스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은 출애굽기와 신명기에서 쫓아내라고 하셨던 가나안 지경 내의 족속들입니다.(34:11-17, 7:1-4) ‘암몬 사람들과 모압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은 가나안 지경 밖에 있던 이방 족속이지만 이스라엘을 대적했던 족속들입니다. 그런데 성경은 이들을 이스라엘이 떠나야할 이 땅 백성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이들은 가나안을 떠나지 않고 끝까지 남아 있던 이방 족속들이며, 북이스라엘의 멸망 이후부터(B.C.722) 앗수르의 민족혼합정책에 의해서 가나안 땅으로 강제 이주되었던 이방민족들일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여전히 이들과 섞여 살아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에게서 떠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사시대도 아니고, 나라를 잃어버린 페르시아 제국 시대이므로 이들을 쫓아내지 않았다는 의미로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에게서 떠나지 않았다는 것은 이들에게서 분리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들의 우상 숭배와 음행의 문화에서 분리되지 않았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래서 1절 끄트머리에 이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니라고 한 것입니다. 이 가증한 일이 바로 우상 숭배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에스라에게 이런 이스라엘의 영적 상태를 보고하고 있는 방백들은 우상 숭배에 빠지게 된 이유를 2절에서 설명합니다. 바로 분리되었어야 할 이 땅 백성들과 통혼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고 보고한 것입니다. 이들의 보고 내용을 보면 통혼을 문제시 하는 이유를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서로 섞이게 했다는 것은 혈통적 섞임을 문제시 한 것일까요? 신앙적 섞임을 문제시 한 것일까요? 바로 신앙적 섞임을 문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섞임이라고 번역한 히브리 단어는 아라브입니다. 이 단어는 성적 타락이나 종교적 타락을 나타내는데 주로 사용하는 단어이며, ‘우상 숭배를 배우다’, ‘죄인과 사귀다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 단어입니다. 따라서 이 땅 백성과의 통혼으로 인해 지금 이스라엘이 1절에서 말한 그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게 되었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출애굽기와 신명기에서 이방 민족과의 통혼을 금지한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통혼 금지 명령은 출34:11-17, 그리고 신7:1-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신명기 7:1-4절만 읽어보겠습니다. ‘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4.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여기에 기록된 일곱족속은 약속의 땅 안에서 우상숭배에 충만하여 살아가고 있는 족속들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이들과의 혼인을 금하신 이유는 4절에서 가나안의 우상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당시 가나안 지경 안에 있던 이방 민족들이 얼마나 우상 숭배가 심각했었는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모든 이방 사람과의 결혼을 금지하신 것일까요? 성경의 역사를 보면 하나님은 요셉이 애굽 여인에게서 낳은 두 아들을 인정하셨으며(48:5), 룻도 이방여인이었지만 인정하셨고, 21:10-14절을 보면 10.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울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손에 넘기시므로 네가 그들을 사로잡은 후에 11.네가 만일 그 포로 중의 아리따운 여자를 보고 그에게 연연하여 아내를 삼고자 하거든 12.그를 네 집으로 데려갈 것이요 그는 그 머리를 밀고 손톱을 베고 13.또 포로의 의복을 벗고 네 집에 살며 그 부모를 위하여 한 달 동안 애곡한 후에 네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의 남편이 되고 그는 네 아내가 될 것이요 14.그 후에 네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그의 마음대로 가게 하고 결코 돈을 받고 팔지 말지라 네가 그를 욕보였은즉 종으로 여기지 말지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 보면 이방 여인과의 결혼이 가능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가나안 지경 내의 이방족속과의 결혼을 금지하신 것이며, 이 통혼 금지 명령은 인종적인 이유라기보다 종교적인 이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면서 우상을 찍어내고, 산당을 불태우고, 우상 숭배자들을 쫓아내야 내어서,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실현되는 땅으로 만들기 위한 사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신정정치를 이루어 내야하는 백성들이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 일을 가장 크게 방해하는 것이 이방 여인들과의 통혼이었던 것입니다. 이방인과의 통혼은 우상숭배를 거리낌 없이 따라가게 만들 것이며, 결국 하나님께서 진노하게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통혼 금지 명령이 주어졌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에스라 때는 어떠할까요? 다음 시간에도 이야기 하게 되겠지만 이스라엘이 나라를 잃고 이방 땅에서 포로의 삶을 살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우상 숭배에 물들어 사명을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70년간 포로의 삶을 통해 징계를 받다가 이제 다시 하나님께서 포로 귀환 역사를 일으키셔서 성전도 재건하게 하셨습니다. 다시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땅으로 만들어 가야할 사명이 주어진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시기에 다시 옛선조들이 했던 악행을 답습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에스라가 포로귀환을 했을 때 이스라엘은 왜 이렇게 이방인과 통혼을 하며 우상숭배에 빠져 있게 되었던 것일까요? 아마도 1차포로 귀환(B.C.538) 이후 성전재건을 완성한 이스라엘은 이제 곧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을 것입니다. 이전 예루살렘의 화려했던 영광을 곧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늘 똑같은 삶을 살아가면서 실망감을 갖게 되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 와중에 언제인지는 알 수 없으나 포로귀환과 성전재건을 주도했던 정치지도자 스룹바벨이 죽고, 종교지도자 예수아도 죽게 되면서 신앙의 구심점을 잃어버리고 영적으로 헤이해진 결과로 보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재건을 완성했던 백성들이 점차 자기를 위한 삶을 살아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2절 앞부분인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를 직역해 보면 그들이 그 자신들과 그들의 아들들을 위하여 그들의 딸들을 취하며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절에 보면 이런 분별력을 잃어버린 통혼을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했다고 합니다. 이 표현은 예루살렘과 유다의 거의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했다는 의미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분별력을 가지고, 통혼을 막으며 바르게 가르쳐야 할 제사장들과 레위사람들까지 동조하며 함께 통혼을 했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2절 끄트머리에 보면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고 합니다. 지도자들의 위치에 있는 자들이 더욱 앞장서서 통혼을 하며, 우상 숭배에 참여했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교회가, 목회자가, 성도가 자기에게 주어진 사명이 무엇인지를 잃어버리면 이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교회는 커지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목사는 유명해 지기 위해서 목회하는 것이 아니며, 성도는 잘 살기 위해서 예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땅에서 발을 디디고 사는 동안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훈련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것입니다. 훈련의 모양새는 다 다를지 모르지만 훈련의 방향성과 목적지는 다 같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성도의 방향성과 목적지를 잃어버리고, 커지는 싸움, 유명해 지는 싸움, 부자되는 싸움을 합니다. 그것도 신앙이라는 명분으로 포장해서 말입니다. 왜 개척하여 예배당을 세웠나요? 왜 목회를 하고 있나요? 이건 저에게 묻는 물음입니다. 왜 예배하러 나오셨습니까? 왜 찬양하고 기도하며,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여러분에게 묻는 물음입니다. 우리는 세상과 섞이고 있는 자들입니까? 세상 속에서 구별되고 있는 자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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