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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

에스라 7:11-28

 

7:11.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 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14.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15.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16.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17. 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18.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19.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21. 나 곧 아닥사스다 왕이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신속히 시행하되 22. 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기름도 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 23.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 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는 것이 옳지 않으니라 하였노라 25.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26.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 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하였더라 27.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28. 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우리는 저번시간에 아닥사스다 왕때에 2차 포로귀환을 주도했던 에스라에 대해서 살펴보았었습니다. 에스라는 스룹바벨 성전의 완공후 58년 정도가 지나가면서 영적 침체기를 가지고 있던 예루살렘의 영적 부흥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인물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능숙한 자였으며, 페르시아의 왕 아닥사스다에게 인정받던 고귀 관료였고, 예루살렘을 바라보면 하나님의 눈물을 느낄 수 있었던 인물이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에스라를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도록 허락하는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7:11-12‘11.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 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12.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이 구절은 페르시아의 왕 아닥사스다가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의 내용입니다. 11절은 이제부터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내린 조서의 초본을 기록하겠다는 내용이며, 12절부터 조서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두 구절을 비교해 보면 에스라에 대해서 하나님의 법에 능통한 학자이며, 제사장이라는 표현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저자도 에스라가 하나님의 법에 능통한 학자이며, 제사장이라고 인정하고 있으며, 12절에 기록되어 있는 조서의 내용처럼 아닥사스다 왕도 에스라가 하나님의 말씀과 율례에 능통하다는 것과 제사장 가문의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이 시대 살아가는 주의 청년들이 하나님 앞과 세상 속에서 이렇게 실력 있는 사람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12절에서 잠시 주목해 볼 것은 아닥사스다 왕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향해 하늘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얼핏 읽으면 마치 이 부분으로 인해 아닥사스다 왕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인정하고 믿으며, 최고의 신으로 인정한 것처럼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까지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닥사스다 왕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다신적인 사상과 지방 분권화를 통해 각 식민 국가의 문화와 종교를 인정해 주는 차원으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7:13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이 구절은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를 통해 내린 명령 중에 있는 첫 번째 내용입니다. 첫 번째 명령은 아닥사스다 왕의 통치 영역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해당하는 명령으로서 아닥사스다 왕의 통치 영역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이라면 누구든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도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루살렘으로의 귀환이 어떤 강제적인 규정이 없이 자의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7:14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이 구절은 두 번째 명령의 내용으로서 에스라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에스라가 유다와 예루살렘으로 가는 이유는 네 손에 있는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핀다는 표현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문자적으로만 보면 하나님의 율법을 기준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이 잘 돌아가는지 살펴보도록 하기 위해 보낸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런 의미로 본다면 귀환 자체가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진행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닥사스다는 이것과 함께 기대하는 이면적인 의도가 있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마도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를 통해 예루살렘과 그 주변 지역의 정세를 살피기 위한 목적으로 에스라를 파견하였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왜냐면 당시 페르시아 제국에는 바벨론의 잔존 세력과 속국들의 잦은 반란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증거가 되는 사건이 바로 스4:7-22절에 기록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에스라의 귀환이후 어느 때 쯤 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사마리아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을 반란의 움직임으로 모함하면서 아닥사스다 왕에게 고발장을 보내었었습니다. 그때 아닥사스다 왕은 다시 조서를 내릴 때까지 성벽 재건을 멈추게 했었음을 보았었습니다. 아닥사스다가 그렇게 신임하는 에스라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란을 염려하여 우선 성벽 재건 공사를 멈추게 했었다는 것은 아닥사스다 왕이 그만큼 반란에 예민해 있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를 예루살렘으로 보내는 것은 유다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해서 그 주변 정세를 파악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7:15-20‘15.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16.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17.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18.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19.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이 구절은 에스라에게 충분한 재정지원을 하라고 명령해 주는 내용입니다. 먼저 15절을 보면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성심으로 은금을 드린다고 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문관은 12절의 일곱 자문관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들은 왕과 함께 페르시아의 최고 권력을 가지고 있는 자들로서 에스더 1:14절에 기록된 일곱 지방관을 의미할 것입니다. 이들은 왕후 와스디를 폐위시키도록 왕에게 조언을 했었던 자들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은과 금을 예물로 드린 것일까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신앙에 근거한 행위였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보기는 어렵니다. 아마도 식민국가의 신에게 관용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백성들의 충성심을 진작시키기 위한 정치적 행동이었을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지 귀환민들은 이런 왕의 행동이 큰 힘이 되기는 했을 것입니다.

 

16-18절은 바벨론의 모든 도시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위한 예물을 모을 수 있도록 허락해 주는 내용입니다. 여기에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도 있을 것이며, 이스라엘에게 호의적인 이방민족들도 있을 것입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이렇게 모아진 예물을 가지고 이스라엘의 제사법에 맞는 제물을 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필요한 물품을 사라고 합니다. 배려해 주는 의도로 여겨집니다.

 

19-20절을 보면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에게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해 그릇을 주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 그릇은 바벨론 왕이었던 느부갓네살이 빼앗아 갔던 그릇들을 아닐 것입니다. 왜냐면 이것들은 모두 고레스 왕 때에 스룹바벨에게 내어 준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1:7-11) 따라서 지금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에게 주었다고 하는 성전의 그릇은 에스라에게 주기 위해 따로 제작했거나, 왕의 창고에 있던 귀한 그릇 중의 일부를 내어 준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이런 그릇을 주었는가 생각해 보면 고레스 왕 때에 성전의 그릇들을 모두 돌려주었지만 상당수가 유실되고 훼손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려는 배려였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20절을 보면 그럼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가져가라고 해 줍니다. 엄청난 배려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7:21-22‘21.나 곧 아닥사스다 왕이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신속히 시행하되 22.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기름도 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

 

이번에는 유프라테스 강 서쪽의 지방 관리들에게 에스라가 필요로 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성실하게 지원하라고 합니다. 여기에 기록되어 있는 창고는 각 지역의 세금을 거두어 보관하는 왕의 창고일 것입니다. 아닥사스다 왕은 이 창고까지 열어준 것입니다. 다만 한계를 정해 주고 그 안에서 마음대로 가져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이 한계치 자체가 매우 큰 범위였습니다. 22절에 보면 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기름도 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헤로도투스라는 역사가의 기록에 보면 강 서편 구역의 1년 수입 총액 중에서 은이 350달란트였다고 합니다. 그러니 은 일백달란트까지 허락했다는 것은 대단한 금액인 것입니다.

 

7:23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

 

아닥사스다 왕은 이 구절에서 에스라를 예루살렘에 보내며, 모든 것을 지원해 주는 이유를 살짝 드러냅니다. ‘하나님의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지 않도록하기 위함입니다. 예루살렘이 신앙으로 안정되어 반란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왕과 왕자를 위한 일이며, 발전하여 부유하게 되어야 세금도 많이 낼 수 있으니 왕과 왕자를 위한 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페르시아 제국에 불만을 품어 반란을 일으키거나, 발전하지 못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워져서 세금을 적게 내면 그것은 왕과 왕자에게 손해가 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이것을 진노라고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7:24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는 것이 옳지 않으니라 하였노라

 

아닥사스다 왕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세금을 면제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면세혜택을 주는 것은 페르시아 왕들이 종종 펼치던 정치수환이었다고 합니다.

 

7:25-26‘25.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26.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 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하였더라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에게 법관과 재판관을 세울 수 있는 권한과 법을 어긴 자들에게 대해서 죽이거나 귀양을 보내거나 가산을 몰수 하거나 옥에 가둘 수 있는 결정권까지 주었습니다. 그런데 그 기준을 하나님의 율법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동일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에스라는 단순히 종교지도자의 역할로 보냄을 받은 것이 아니라 행정, 사법, 정치, 교육, 종교 등 나라 전체의 실질적인 최고 책임자로 임명되어 보내어 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분봉 왕에 해당하는 권한이기는 하지만 분봉 왕으로 세워진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가 조서의 내용입니다. 이 내용만 보아도 아닥사스다 왕이 에스라를 얼마나 신임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7:27-28‘27.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28.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에스라는 이런 과정을 통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해 주신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에스라의 찬양을 잘 보면 이 모든 과정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임을 인정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자신이 이렇게 높임을 받게 된 것도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있기 때문이라고 고백합니다. 이런 하나님의 손길 때문에 모든 방백들에게 은혜를 얻을 수 있었고, 이스라엘의 우두머리들을 모아서 예루살렘으로 올라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놓치지 말고 분명하게 보아야 할 것은 에스라에게 있어서 진짜 힘은 아닥사스다 왕의 후원이 아니었습니다. 그로인해 높이 올라간 권세도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뜻을 두시고 붙잡아 주시는 하나님의 손이었습니다. 우리들의 인생도 이런 하나님의 손이 우리 위에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시므로, 하나님의 손이 나의 힘이 되는 삶을 살아내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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