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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미련한 방해공작

에스라 4:6-23

  

 

6. 또 아하수에로가 즉위할 때에 그들이 글을 올려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을 고발하니라 7. 아닥사스다 때에 비슬람과 미드르닷과 다브엘과 그의 동료들이 바사 왕 아닥사스다에게 글을 올렸으니 그 글은 아람 문자와 아람 방언으로 써서 진술하였더라 8.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가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려 예루살렘 백성을 고발한 그 글에 9.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의 동료 디나 사람과 아바삿 사람과 다블래 사람과 아바새 사람과 아렉 사람과 바벨론 사람과 수산 사람과 데해 사람과 엘람 사람과 10. 그 밖에 백성 곧 존귀한 오스납발이 사마리아 성과 유브라데 강 건너편 다른 땅에 옮겨 둔 자들과 함께 고발한다 하였더라 11.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린 그 글의 초본은 이러하니 강 건너편에 있는 신하들은 12. 왕에게 아뢰나이다 당신에게서 우리에게로 올라온 유다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이 패역하고 악한 성읍을 건축하는데 이미 그 기초를 수축하고 성곽을 건축하오니 13. 이제 왕은 아시옵소서 만일 이 성읍을 건축하고 그 성곽을 완공하면 저 무리가 다시는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바치지 아니하리니 결국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 14. 우리가 이제 왕궁의 소금을 먹으므로 왕이 수치 당함을 차마 보지 못하여 사람을 보내어 왕에게 아뢰오니 15. 왕은 조상들의 사기를 살펴보시면 그 사기에서 이 성읍은 패역한 성읍이라 예로부터 그 중에서 항상 반역하는 일을 행하여 왕들과 각 도에 손해가 된 것을 보시고 아실지라 이 성읍이 무너짐도 이 때문이니이다 16. 이제 감히 왕에게 아뢰오니 이 성읍이 중건되어 성곽이 준공되면 이로 말미암아 왕의 강 건너편 영지가 없어지리이다 하였더라 17. 왕이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사마리아에 거주하는 그들 동관들과 강 건너편 다른 땅 백성에게 조서를 내리니 일렀으되 너희는 평안할지어다 18. 너희가 올린 글을 내 앞에서 낭독시키고 19. 명령하여 살펴보니 과연 이 성읍이 예로부터 왕들을 거역하며 그 중에서 항상 패역하고 반역하는 일을 행하였으며 20. 옛적에는 예루살렘을 다스리는 큰 군왕들이 있어서 강 건너편 모든 땅이 그들에게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다 바쳤도다 21. 이제 너희는 명령을 전하여 그 사람들에게 공사를 그치게 하여 그 성을 건축하지 못하게 하고 내가 다시 조서 내리기를 기다리라 22. 너희는 삼가서 이 일에 게으르지 말라 어찌하여 화를 더하여 왕들에게 손해가 되게 하랴 하였더라 23. 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초본이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의 동료 앞에서 낭독되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공사를 그치게 하니

 

  

우리는 저번시간에 에스라 4장에서 귀환자들의 예루살렘 성전 재건 공사가 시작되었음과 이 소식을 들을 사마리아인들이 어떻게 성전 재건 공사를 방해하기 시작하였는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4장의 기록에는 고레스 왕 때 시작된 성전 재건 공사의 방해가 아하수에로 왕과 아닥사스다 왕 때까지 이어진 것처럼 기록되었지만 실제적으로 성전 재건 공사는 고레스 왕 때 시작되었다가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중단되어 약14년 간 재건 공사를 재개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학개 선지자의 예언적 권면으로 힘을 얻은 귀환자들은 다리오 왕때에 성전 재건 공사를 시작해서 4년 만에 완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성벽 재건 공사도 진행하려 하였지만 아하수에로 왕 때도 방해하고, 아닥사스다 왕 때도 방해하여서 성벽 재건 공사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아닥사스다 왕때에 느헤미야의 주도로 성벽 재건 공사도 완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에스라 4장에 삽입되어 있는 아하수에로 왕 때의 방해 기록과 아닥사스다 왕 때의 방해 기록은 사마리아 인들이 얼마나 집요하고 지속적으로 성전과 성벽 재건을 방해하였는지를 보여 주는 기록이며, 역사는 이들의 방해가 얼마나 어리석은 행위였는지를 증명해 주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마리아인들의 집요했지만 어리석은 방해 공작이 어떻게 진행되었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4:6또 아하수에로가 즉위할 때에 그들이 글을 올려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을 고발하니라

 

6절에 기록되어 있는 아하수에로 왕은 24절에 기록되어 있는 다리오 왕의 아들로서 왕위를 이어받은 인물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다시피 성전 재건 공사는 다리오 왕 때에 완공 되었습니다. 그리고 6절은 그 이후의 일에 대한 기록입니다.

 

6절을 보시면 또 아하수에로가 즉위할 때에라는 기록으로 시작합니다. 이 표현은 또 아하수에로가 즉위하자마자라는 의미로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결국 성전 재건 공사를 잘 방해해 온 것 같았지만 결국 다리오 왕 때에 막아내지 못했고, 성전 재건 공사는 완공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마리아인들은 어떻게 해서든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다 백성이 팔레스타인의 기득권을 가져가지 못하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하겠다고 결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호시탐탐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는데 30여년이 지나가면서 다리오 왕이 죽고 아하수에로가 왕으로 즉위한 것입니다. 사마리아인들은 이때가 적기라고 판단하고 아하수에로 왕에게 정식으로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을 고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무슨 혐의를 가지고 고발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이들이 살아가기 힘들게 하려는 의도로 모함하는 글이었을 것임에는 분명합니다. 이 고발장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나서 성경 기자는 아하수에로 왕 다음으로 즉위한 아닥사스다 왕때의 이야기로 넘어갑니다.

 

4:7-10‘7.아닥사스다 때에 비슬람과 미드르닷과 다브엘과 그의 동료들이 바사 왕 아닥사스다에게 글을 올렸으니 그 글은 아람 문자와 아람 방언으로 써서 진술하였더라 8.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가 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려 예루살렘 백성을 고발한 그 글에 9.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의 동료 디나 사람과 아바삿 사람과 다블래 사람과 아바새 사람과 아렉 사람과 바벨론 사람과 수산 사람과 데해 사람과 엘람 사람과 10.그 밖에 백성 곧 존귀한 오스납발이 사마리아 성과 유브라데 강 건너편 다른 땅에 옮겨 둔 자들과 함께 고발한다 하였더라

 

7-10절의 내용은 사마리아 사람들이 당시 고대근동의 통용어였던 아람어로 예루살렘의 백성을 고발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아람어는 히브리어와 함께 셈족 계통의 사람들이 사용하던 언어로서 알파벳이 같고, 문법적 규칙도 비슷한 점이 매우 많은 언어입니다.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라는 영화에서 사용했던 언어가 바로 아람어였습니다.

 

! 그러면 이 고발장은 아닥사스다 왕 몇 년 즈음에 올린 것일까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12절에서 고발의 내용에 성벽 건축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고, 21절에서 성벽 재건을 중지 시키라는 아닥사스다의 명령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느1:3절에 보면 그들이 내게 이르되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아 있는 자들이 그 지방 거기에서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탔다 하는지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것은 성벽재건이 중단되고 예루살렘 성의 일부가 파괴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느헤미야가 듣고 가슴아파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을 근거로 해서 볼 때 이 고발장은 아닥사스다 왕 통치 7년 그러니까 B.C.458년에 에스라의 주도로 이루어진 2차 포로 귀환이 이루어지고 나서 성벽 재건을 시작한 이후에 고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느헤미야의 주도로 이루어진 3차 귀환은 아직 이루어지기 전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4:11-16‘11.아닥사스다 왕에게 올린 그 글의 초본은 이러하니 강 건너편에 있는 신하들은 12.왕에게 아뢰나이다 당신에게서 우리에게로 올라온 유다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이 패역하고 악한 성읍을 건축하는데 이미 그 기초를 수축하고 성곽을 건축하오니 13.이제 왕은 아시옵소서 만일 이 성읍을 건축하고 그 성곽을 완공하면 저 무리가 다시는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바치지 아니하리니 결국 왕들에게 손해가 되리이다 14.우리가 이제 왕궁의 소금을 먹으므로 왕이 수치 당함을 차마 보지 못하여 사람을 보내어 왕에게 아뢰오니 15.왕은 조상들의 사기를 살펴보시면 그 사기에서 이 성읍은 패역한 성읍이라 예로부터 그 중에서 항상 반역하는 일을 행하여 왕들과 각 도에 손해가 된 것을 보시고 아실지라 이 성읍이 무너짐도 이 때문이니이다 16.이제 감히 왕에게 아뢰오니 이 성읍이 중건되어 성곽이 준공되면 이로 말미암아 왕의 강 건너편 영지가 없어지리이다 하였더라

 

성경 기자는 고발장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고발장의 내용을 잘 보면 성벽 재건을 마치 반란을 위해 성읍을 재건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왕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려는 의도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사마리아 사람들의 고발 내용을 조금 살펴보겠습니다.

 

12-13절을 보시면 고발자들은 예루살렘 성읍을 패역하고 악한 성읍이라고 묘사하면서 반역의 의미가 담겨 있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리고나서 성읍이 완성되고 성벽이 건축되면 왕에게 각종 세금을 바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반란의 행위가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라는 의미와 동일합니다. 당시 아닥사스다 왕은 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제국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반역을 제압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반역이라는 소리에 매우 예민해 있는 상태였던 것입니다. 반역자들은 바로 이런 왕의 심기를 이용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14절을 보시면 사마리아 사람들은 예루살렘 사람들에 대한 왜곡으로 왕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든 다음 자신들은 아닥사스다 왕에게 충성을 다하는 자들임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왕궁의 소금을 먹는다는 표현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 표현은 나라의 녹을 먹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표현으로서 자신들이 페르시아의 물질적 원조를 받고 있다는 의미도 있고, 자신들이 아닥사스다 왕의 보호아래 있는 봉신이라는 의미도 담겨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왕의 비위를 맞춘 후에 다시 예루살렘 백성들을 고발합니다.

 

15-16절에서는 예루살렘 성읍은 예전부터 반역을 일삼던 도시였으며, 이 반역으로 인해 성읍이 무너졌던 것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 때에 바벨론에 대적하여 버티다가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 되었던 사건을 염두에 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면서 이들이 세력을 가지면 주변의 여러 나라까지 예루살렘 백성들로 인해 반란에 동참할 것이라고 강조했던 것입니다. 그러니 왕의 심기가 완전히 불편해 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귀환자들이 성벽을 건축하려는 의도는 정치적인 의도가 아니라 성읍과 성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었던 것입니다.

 

4:17-23‘17.왕이 방백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사마리아에 거주하는 그들 동관들과 강 건너편 다른 땅 백성에게 조서를 내리니 일렀으되 너희는 평안할지어다 18.너희가 올린 글을 내 앞에서 낭독시키고 19.명령하여 살펴보니 과연 이 성읍이 예로부터 왕들을 거역하며 그 중에서 항상 패역하고 반역하는 일을 행하였으며 20.옛적에는 예루살렘을 다스리는 큰 군왕들이 있어서 강 건너편 모든 땅이 그들에게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다 바쳤도다 21.이제 너희는 명령을 전하여 그 사람들에게 공사를 그치게 하여 그 성을 건축하지 못하게 하고 내가 다시 조서 내리기를 기다리라 22.너희는 삼가서 이 일에 게으르지 말라 어찌하여 화를 더하여 왕들에게 손해가 되게 하랴 하였더라 23.아닥사스다 왕의 조서 초본이 르훔과 서기관 심새와 그의 동료 앞에서 낭독되매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공사를 그치게 하니

 

아마도 이 고발장을 확인한 아닥사스다 왕은 심기가 불편하여 예루살렘 대한 역사 기록을 확인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19절에는 예루살렘이 옛적부터 왕들을 거역해 왔고, 항상 패역하고 반역하는 일을 행해 왔다고 합니다. 아마도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저항했던 기록과 남유다가 바벨론에 저항했던 기록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20절에서는 더 예전에 예루살렘에 큰 군왕이 있어서 페르시아 제국의 영역에 있던 여러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세금을 바쳤었다는 것도 말합니다. 아마도 다윗과 솔로몬 때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록들은 당시 아닥사스다 왕의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기에 충분한 기록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21-22절에 보면 아닥사스다 왕은 다시 조서를 내리기까지 성벽 재건 공사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그러면서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속히 가서 성벽 재건 공사를 하지 못하게 하라고 합니다.

 

23절에 보면 이런 왕의 명령을 받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지체함 없이 예루살렘으로 달려가서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급히 가서 유다 사람들을 보고 권력으로 억제하여 그 공사를 그치게 하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폭력적 행위를 동반하여 공사를 막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 성의 일부가 파괴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이 소식을 느헤미야가 가슴 아파 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1:3) 그러나 우리는 이 후의 역사를 통해서 발견합니다. 이들의 방해가 하나님의 작정하심을 방해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10여년이 지나 B.C.444년에 느헤미야가 3차 포로 귀환을 주도하면서 성벽 재건은 완공하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일은 사람이 결단코 방해하거나 막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방해하려고 하는 것 만큼 어리석은 짓은 없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믿음의 백성들에게 가장 어리석은 것 중에 하나가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하나님의 뜻을 알면서도 미루거나 순종하지 않으려는 마음입니다. 사마리아 사람들의 어리석은 모습이 나에게도 있음을 인정하시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삶이라는 사실을 일상에서 증명해 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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