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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 2

에스라 2:64-70

 

2:64. 온 회중의 합계가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65. 그 외에 남종과 여종이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 명이요 66. 말이 칠백삼십육이요 노새가 이백사십오요 67. 낙타가 사백삼십오요 나귀가 육천칠백이십이었더라 68. 어떤 족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 터에 이르러 하나님의 전을 그 곳에 다시 건축하려고 예물을 기쁘게 드리되 69. 힘 자라는 대로 공사하는 금고에 들이니 금이 육만 천 다릭이요 은이 오천 마네요 제사장의 옷이 백 벌이었더라 70.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 몇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이 각자의 성읍에 살았고 이스라엘 무리도 각자의 성읍에 살았더라

  

 

 우리는 저번시간에 약 5만 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어가고 있는 지도자들 중심에 스룹바벨과 예수아가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윗의 후손인 수룹바벨이 정치적인 권위를 가지고서 이끌고 있으며, 대제사장의 후손인 예수아가 종교적인 권위를 가지고 이끌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지도자들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절 끄트머리에 보면 함께 나온 이스라엘의 명수가 이러하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서 3-63절까지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해서 그룹별로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가문별로 구분된 사람들입니다. 가문별 구분은 3-20절까지입니다. 18개의 가문이 기록되어 있으며, 15,604명이 귀환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지역별로 구분된 사람들입니다. 지역별 구분은 21-35절까지입니다. 21개 지역이 기록되어 있으며, 8,540명이 귀환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들 중에서 베들레헴과 느도바는 유다지파에 속한 지역이고, 나머지 19개 지역은 베냐민 지파에 속한 지역입니다. 이들을 가문별 그룹에 넣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보편적으로는 가문에 넣기 애매한 사람들을 지역 중심으로 묶었다고 보거나, 아니면 유산으로 받을 땅이 있는 사람들은 가문별로 구분하고, 받을 땅이 없는 사람들은 지역별로 묶었다고 보기도 합니다. 어느 견해를 따라가든지 문제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제사장 그룹의 사람들입니다. 제사장 그룹의 기록은 36-39절까지입니다. 4개 가문이 기록되어 있으며, 4,289명이 귀환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체 귀환자의 숫자를 5만 명으로 볼 때 제사장 그룹의 귀환자 수는 전체의1/10규모에 해당하는 많은 인원입니다.

네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레위 사람들입니다. 레위 사람들의 기록은 40-42절까지입니다. 3개의 가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사장을 보좌하는 일에 종사했던 것으로 보이는 호다위 자손과 노래하는 일에 종사했던 아삽 자손과 성전 문지기의 일에 종사하던 자손들로 보입니다.(대상23:1-6) 이들의 전체 귀환자 수는 총341명입니다. 그런데 레위 사람의 그룹 중에서 재판관의 역할을 하던 자들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살펴볼 것은 레위 사람들의 숫자가 현저하게 적다는 사실입니다. 다윗 시대의 기록을 보면 레위 사람의 수는 총38천명이었습니다.(대상23:3) 그런데 지금 귀환한 자는 고작 341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실 성전의 일을 볼 때는 제사장 그룹보다 레위 사람들이 더 많아야 합니다. 그런데도 지금 레위 사람의 귀환 숫자는 적어도 너무 적습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포로로 끌려간 인원이 적었던 것일까요? 그렇게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포로기를 지나는 동안에 레위 사람들이 상당히 천대를 받아서 귀환하지 않았다고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어떤 학자들은 레위 사람들이 포로 시대를 살면서 자신들의 위치를 잊어버리고 바벨론 땅에 안주해 버려서 귀환하지 않았다고 하기도 합니다. 어느 견해가 정확하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보편적으로는 레위 사람들이 하나님을 향한 열심을 잃어버리고, 생계를 위해 자신들의 직무를 포기해 버려서 이렇게 된 것으로 봅니다.

 

그러면 이렇게 볼 근거가 있을까요? 어느 정도는 있습니다. 에스라 8:15-20절을 보시면 ‘15.내가 무리를 아하와로 흐르는 강 가에 모으고 거기서 삼 일 동안 장막에 머물며 백성과 제사장들을 살핀즉 그 중에 레위 자손이 한 사람도 없는지라 16.이에 모든 족장 곧 엘리에셀과 아리엘과 스마야와 엘라단과 야립과 엘라단과 나단과 스가랴와 므술람을 부르고 또 명철한 사람 요야립과 엘라단을 불러 17.가시뱌 지방으로 보내어 그 곳 족장 잇도에게 나아가게 하고 잇도와 그의 형제 곧 가시뱌 지방에 사는 느디님 사람들에게 할 말을 일러 주고 우리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섬길 자를 데리고 오라 하였더니 18.우리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을 입고 그들이 이스라엘의 손자 레위의 아들 말리의 자손 중에서 한 명철한 사람을 데려오고 또 세레뱌와 그의 아들들과 형제 십팔 명과 19.하사뱌와 므라리 자손 중 여사야와 그의 형제와 그의 아들들 이십 명을 데려오고 20.다윗과 방백들이 레위 사람들을 섬기라고 준 느디님 사람 중 성전 일꾼은 이백이십 명이었는데 그들은 모두 지명 받은 이들이었더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장면은 에스라가 2차 귀환을 주도할 때의 내용입니다. 그 때 처음 자원한 귀환자들 중에는 레위 사람들이 하나도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출발을 늦추면서까지 추가로 더 모집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겨우 38명이 함께 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을 볼 때에 레위 사람이 없어서가 아니라 귀환하려는 마음을 가진 레위 사람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보여 지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느디님 사람들과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들입니다. 느디님 사람들에 대한 기록은 43-54절까지이며,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들에 대한 기록은 55-58절입니다. 총 인원수는 392명이었다고 합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수9장에서 속임수로 이스라엘과 화평을 맺었던 기브온 족속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이방인들이지만 이 일을 계기로 이스라엘의 성전의 종이 되어 성전의 나무를 패고, 물을 길어 오는 자들이 되었던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이방인으로서 굳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아도 되는 민족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성전재건을 위해 무려 35개의 가문이나 귀환했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들도 이방인들이었습니다. 솔로몬이 다윗의 느디님 사람들을 보충하기 위해서 뽑았을 것으로 여겨지는 성전 근로자들입니다.(왕상 9:19-21) 이들도 10가문이나 귀환하였던 것입니다. 이들을 하나로 묶어서 계수한 것은 이들이 이방인으로서 성전 재건을 위해 귀환한 자들이기 때문으로 보여 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여섯 번째로 소개하는 그룹은 계보가 분명하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에 대한 기록은 59-63절입니다. 이들은 계보가 분명하지 않은 자들로서 혼혈족일 수도 있고, 이방인들로서 유대인 공동체에 들어온 자들일 수도 있습니다. 또 중간에 족보를 잃어버린 자들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이런 부류들을 다 묶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들은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 하더라도 어떤 대우도 받기 어려운 자들이며, 제사에도 참여하기 어려운 자들입니다. 그런데도 이들은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을 위해 자원하여 귀환하였던 것입니다. 이들은 652명이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귀환자들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 기록에서 유난히 눈에 들어오는 것은 레위 사람들에 대한 기록과 비교되는 앞뒤의 기록입니다. 제사장 그룹을 포함한 수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성전 재건을 위해 일어났습니다. 하다못해 이방인들과 계보가 분명하지 않아서 어떤 대우도 기대할 수 없는 자들까지 일어났습니다. 결국 레위 사람이 가장 적은 숫자였습니다.

 

그런데 성전에서 중요한 일들을 감당해야 하는 자들이 현실이라는 무게에 붙잡혀서 더 중요한 가치에 삶을 드리지 못하고 있는 모습인 것입니다. 참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됩니다.

2:64온 회중의 합계가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이 구절을 보면 2-63절에 기록된 귀환자들의 합계가 42,360명이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계산해 보면 29,818명입니다. 12,542명의 차이가 납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보편적으로는 2-63절에 기록된 숫자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자만을 계수한 숫자로 봅니다. 그리고 64절에 기록된 합계는 여자와 아이와 노인까지 포함한 숫자로 보고 있습니다.

 

 

2:65-67‘65.그 외에 남종과 여종이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 명이요 66.말이 칠백삼십육이요 노새가 이백사십오요 67.낙타가 사백삼십오요 나귀가 육천칠백이십이었더라

 

이 구절을 보니까 2-63절에 해당하지 않는 귀환자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남종과 여종입니다. 이들의 숫자도 매우 많습니다. 7,337명입니다. 그리고 노래하는 남녀가 200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축들도 매우 많습니다.

 

먼저 왜 종들의 숫자는 따로 분류했을까요? 고대근동의 관습에 의하면 종들의 숫자는 전체 회중 수에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의 수효를 따로 기록한 것으로 봅니다. 이 종들은 아마도 포로 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나름대로 부를 축적했던 사람들이 거느리던 종들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노래하던 자들이라는 것은 세속 노래를 부르던 종들로서 혼례나 장례 또는 기타 행사에 고용되어 노래하던 자들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43-58절에 기록된 느디님 사람들과 솔로몬의 신하들의 자손들은 종과는 다른 취급을 받았음이 분명합니다. 오히려 이스라엘에 공동체로서의 대우를 받은 것으로 보는 옳을 것입니다. 이 종들까지의 숫자를 다 합치면 총49,897명이 귀환한 것입니다. 그래서 약 5만 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축들은 총 몇 마리입니까? 8,136마리입니다. 이 가축들 안에는 이스라엘 사람들의 소유도 있겠지만, 바벨론에서 주변 사람들이 도와준 가축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가축들의 숫자는 사실 많은 것은 아닙니다. 6명당 1마리의 정도의 비율 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귀환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유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게 되는 것입니다.

 

2:68-69‘68.어떤 족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 터에 이르러 하나님의 전을 그 곳에 다시 건축하려고 예물을 기쁘게 드리되 69.힘 자라는 대로 공사하는 금고에 들이니 금이 육만 천 다릭이요 은이 오천 마네요 제사장의 옷이 백 벌이었더라

 

족장들 중에서 나름 부요한 자들은 자기 형편에 맞게 성전 재건을 위해 금와 은을 바쳤던 것으로 보입니다. 기쁘게 드릴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한 것입니다. 그렇게 드려진 금이 총 61,000 다릭이라고 합니다. 다릭은 바사 제국의 금화로서 98%의 순금에 동전의 강도를 위해 2%의 다른 물질을 섞어 만든 8.4g정도 나가는 금화라고 합니다. 당시 61,000 다릭의 가치는 황소 61,000마리를 살 수 있는 금액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은이 5,000 마네라고 합니다. 마네는 바벨론 사람들이 사용한 동전의 무게 단위라고 합니다. 1 마네는 약 570g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5,000 마네의 가치는 60세겔과 같다고 합니다. 당시 한 사람의 5년 치 봉급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제사장의 옷이 백 벌이었다고 합니다.

 

이 내용은 이들이 성전 재건을 위해 얼마나 마음을 모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2:70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 몇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이 각자의 성읍에 살았고 이스라엘 무리도 각자의 성읍에 살았더라

 

이처럼 귀환자들은 오랜 여정 끝에 결국 예루살렘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이들은 각자의 기업으로 돌아가서 정착하여 안식을 누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에스라 2장을 이렇게 정리를 합니다.

 

그렇다면 귀환자들의 명단을 이렇게 자세하게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은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기 위해 용기 낸 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살아갈 그들의 후손들이 자신의 뿌리와 가족관계를 확인하며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혈통을 통해 메시야를 보내시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이스라엘을 떠나 신 적이 없음을 보여 주고자 함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보자면 하나님의 역사는 위대한 한 명의 영웅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순전하게 용기를 내는 그저 평범한 하나님의 사람들의 순종으로 이루어지는 것임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우리가 바로 그 평범한 성도이길 소망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순종하기 위해 오늘도 힘쓰는 평범한 성도이길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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