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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어나서

에스라 1:5-11


5. 이에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그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 올라가서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 일어나니 6. 그 사면 사람들이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7. 고레스 왕이 또 여호와의 성전 그릇을 꺼내니 옛적에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옮겨다가 자기 신들의 신당에 두었던 것이라 8. 바사 왕 고레스가 창고지기 미드르닷에게 명령하여 그 그릇들을 꺼내어 세어서 유다 총독 세스바살에게 넘겨주니 9. 그 수는 금 접시가 서른 개요 은 접시가 천 개요 칼이 스물아홉 개요 10. 금 대접이 서른 개요 그보다 못한 은 대접이 사백열 개요 그밖의 그릇이 천 개이니 11. , 은 그릇이 모두 오천사백 개라 사로잡힌 자를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갈 때에 세스바살이 그 그릇들을 다 가지고 갔더라

 

 하나님께서는 먼저 페르시아의 고레스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셔서 포로 귀환 명령을 내리게 하셨습니다. 두 번째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셔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성전을 재건해야 하겠다는 마음을 갖게 하셨습니다. 세 번째로는 주변 민족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셔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려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물심양면으로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이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친히 주관하여 이끌어 가신 역사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한 번도 이스라엘을 외면하신 적이 없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장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5이에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그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고 올라가서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는 자가 다 일어나니

 

이 구절을 보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기로 한 백성들의 구성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족장들과 제사장들입니다. 여기서 족장들이란 유다와 베냐민 지파를 구성하는 가문의 우두머리들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레위사람들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레위사람들도 유다와 베냐민 지파의 지경에서 성전의 업무를 담당하던 레위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하나님께 감동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이들도 유다와 베냐민 지파 사람들 중에서 하나님께 감동을 받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이들은 거의 70년간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끌려와 살면서 이방 땅의 환경에 순응하며 살던 사람들입니다. 참으로 고통스러운 삶이었지만 나름대로 뿌리를 내려 정착하며 살아내고 있던 사람들이었던 것입니다. 이들이 하나님의 감동을 받자 70년간의 삶을 다 정리하고 일어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 말은 거꾸로 생각하면 하나님의 감동이 없었다면 일어날 엄두를 내지 못했을 것이라는 의미도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그들이 다 일어났습니다.


1:6그 사면 사람들이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이스라엘 사람들이 삶을 정리하고 일어나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려고 하자 놀랍게도 함께 살아가던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그들을 돕는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고 되어 있습니다. 저번시간에도 말씀드렸지만 이것들은 예루살렘까지 가는 먼 여정의 노자가 되었을 것이고, 성전 재건에 필요한 재료가 되었을 것이며, 하나님께 드릴 제사의 제물이 되었을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모세 때 광야에 지어진 천막 성전은 애굽에서 가지고 나온 것이 재료가 되었고, 솔로몬 때 지어진 성전은 이방 민족들이 바친 물건들이 재료가 되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지어지게 될 스룹바벨 성전도 함께 살던 이방 민족들이 즐거이 도운 물건들이 재료가 되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일어나면 하나님께서 보이지 않는 손길로 다 준비 놓고 계심을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아서 오는 불안함을 보이지 않는 손길을 신뢰함으로 이겨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7고레스 왕이 또 여호와의 성전 그릇을 꺼내니 옛적에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옮겨다가 자기 신들의 신당에 두었던 것이라

 

바벨론의 성전 창고에 보관 되어 있던 예루살렘의 성전의 그릇들을 고레스 왕이 꺼내 주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을 언제 가져다 놓았다고 하냐면 옛적에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옮겨다가 자기 신들의 신당에 두었던 것이라고 합니다. 대략 60여전 전에 이스라엘이 바벨론의 침략을 받으면서 빼앗겼던 것입니다.

 

첫 번째로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약탈당했을 때는 B.C.597년 바벨론의 2차 침략 때입니다. 이 때 예루살렘이 바벨론에게 함락되면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약탈해 갔던 것입니다.(왕하24:10-17, 대하36:10)

 

두 번째로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약탈당했을 때는 B.C.586년 바벨론의 3차 침략 때입니다. 이 때는 남유다가 결국 멸망할 때입니다. 이때는 느부갓네살의 시위대 대장이었던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약탈해 갔던 것입니다.(왕하25:8-17/보통은 놋기구들 가져가지 않는데 느부사라단은 놋기구까지 다 가져 갔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이렇게 약탈해 간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자기 신당에 두었었습니다. 이것은 자기 신들의 우월함을 나타내기 위한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옛적 사무엘 선지자 때에 블레셋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아 가서 다곤 신전에 놓았던 것과 같은 의미일 것입니다.(삼상 5:2)

 

1:8바사 왕 고레스가 창고지기 미드르닷에게 명령하여 그 그릇들을 꺼내어 세어서 유다 총독 세스바살에게 넘겨주니

고레스는 창고지기 미드르닷에게 왕의 창고에서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꺼내어 주라고 명령합니다. 여기서 미드르닷을 창고지기라고 번역해 놓으니까 창고 경비정도로 보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드르닷은 단순한 창고지기가 아니라 페르시아의 행정조직에서 재무장관의 위치에 있는 자로 봅니다. 왕궁의 창고 및 재정을 관리하던 총 책임자였던 것입니다. 이 사람이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다 꺼내서 누구에게 주었다고 합니까? 바로 유다 총독 세스바살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정리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다 총독인 세스바살과 스룹바벨의 관계입니다. 동일 인물로 보기도 하고, 다른 인물로 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동일 인물로 보는 경우는 스룹바벨을 유대식 이름으로, 세스바살을 바벨론식 이름으로 봅니다.(1:7/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바벨론식 이름을 받았던 것처럼) 다른 인물로 보는 경우는 두 이름 다 바벨론식 이름으로 봅니다. 그래서 한 사람이 두 개의 바벨론 이름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 그룹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데 총독을 두 명이나 임명하여 보내지는 않았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래서 보편적으로는 스룹바벨과 세스바살을 동일 인물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저도 동일인물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에스더서에서도 중요 인물에 대해서는 유대식 이름과 페르시아식 이름을 다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11‘9.그 수는 금 접시가 서른 개요 은 접시가 천 개요 칼이 스물아홉 개요 10.금 대접이 서른 개요 그보다 못한 은 대접이 사백열 개요 그밖의 그릇이 천 개이니 11., 은 그릇이 모두 오천사백 개라 사로잡힌 자를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갈 때에 세스바살이 그 그릇들을 다 가지고 갔더라

 

예루살렘 성전 그릇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지금 우리에게는 이 기록에 대한 감동이 덜하지만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이 구절 하나하나가 큰 감동이었을 것입니다.

 

9-10절을 정리해 보면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지고 온 성전 그릇은 금 접시가 30, 은 접시가 천 개, 칼이 29, 금 대접이 30, 은대접이 410, 그리고 기타 그릇이 천 개라고 합니다. 이 숫자를 합쳐보면 2,499개가 됩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11절에 보면 금, 은 그릇이 모두 5,400개라고 합니다. 계산이 맞지 않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왕하25:8-17에 보면 B.C.586년에 느부갓네살의 시위대 대장인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약탈해 갈 때 놋기구까지 다 가져 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는 놋 기구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9-10절에서는 금과 은으로 된 값이 비싼 물품들에 대해서만 언급한 것이고, 11절의 총합은 놋기구까지 합친 숫자일 것으로 보여 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스룹바벨을 총독으로 하여 이스라엘을 백성들은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다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주변의 민족들이 여러 물품들을 제공해 주었다는 것은 성전 재건의 재료가 되었다는 의미가 있었습니다. 예루살렘 성전의 그릇들을 가지고 갔다는 것은 포로기 동안 중단 되었던 예배가 다시 시작된다는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은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며, 사라졌던 예배가 다시 회복되는 첫 걸음을 시작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를 살아가고, 한 주를 살아가며, 한 달을 살아가고, 한 해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도 무너진 마음을 부여잡으며 하나님 앞에 엎드린 적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낙심된 마음으로 인해 일어날 힘조차 없다고 여겨지실 지도 모르겠지만 다시금 지친 마음을 말씀으로 회복시키면서 하나님을 향한 신뢰의 회복, 예배의 회복, 삶의 회복이 일어나시길 축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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